고촌센트럴자이, 비행기 소음이 좀 걸리는데..

    /고촌센트럴자이의 소음과 교통, 학군, 생활환경 등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집중 분석해봤습니다

    1. ️김포공항 인근 아파트의 분석 결과

     


    - 김포공항과 반경 4.7km 떨어진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에 대한 분석 결과
    - 해당 아파트는 김포공항의 고도 제한을 받아 최고 층수가 16층이다.
    - 아파트는 조밀하게 배치되었고, 이는 층수 제한과 동간거리 규제를 고려하여 최대로 세대를 배치하기 위함이다.
    - 이로 인해 인근 다른 아파트들도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고, 거주자 배려를 고려하지 않은 배치가 되었다.

     



    2. 아파트 구조와 주변 환경에 대한 설명

     


    - 동간 거리 규제를 정확히 지킨 정사각형 모양의 아파트 구조로 거의 모든 동에서는 바로 앞동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환경은 공항 근처에 위치한 만큼, 항공기 소음이 있지만, 투베이는 정남향의 채광을 가지며, 보조 채광은 남동 또는 남서향을 갖고 있으며, 다용도실이 주방 옆쪽에 위치하여 공간적 이점이 있습니다.

     


    - 단지 내 구조는 2000년대 초반에 사용되었던 타워형과 판상형을 섞은 자형 평면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동은 여섯개의 동 중에서 회색관으로 타워형과 판상형이 주로 사용된 북쪽의 여섯 동입니다.
    - B타입은 타워형이지만, 면적에 비해 약간 아쉬움이 남는 구조로, 다용도실이 나와 있는 것은 장점이나 주방이 분할된 구조이기 때문에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전체적인 구조는 모두 필지에 걸맞는 규제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3. ️아파트에서 소음 영향 지도를 보면, 김포공항 역세권에 위치한 고촌 센트럴 자이는 소음이 적지만, 여전히 건강에 영향이 있을 정도의 소음이 있다.


    - 소음 영향 지도를 살펴보면 고촌 센트럴 자이가 공항 소음이 적은 파란색에 위치하고 소음 영향권은 61~66 데시벨이다.
    - 공항 주변 12개 지점에서 기록한 소음 세기를 확인해 보니, 고촌 센트럴 자이에서 측정된 소음은 대화 소리나 백화점 소음 정도인 60~63 데시벨이다.
    - 이는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건강에 영향이 있을 정도의 소음이므로 창문을 닫고 생활하는 것이 좋다.
    - 하지만 어느정도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창문의 고급화 옵션이 필요한 아파트이다.
    - 아쉽게도 창문의 고급화 옵션은 보이지 않는다.

     



    4. ️ 고촌 시의 도로 소음과 교통, 학군 분석 결과

     


    - 고촌 시의 아파트와 순환도로의 거리는 100m 이상으로 기준에 따르면 16층 이하는 소음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김포 골드라인은 김포 공항을 가는 수단이므로 역과의 거리는 크게 상관 없다. 직접 앞에 있는 버스를 타면 고국선 개화역과 김포 공항역으로 이동 가능하다.
    - 구호선 개화역은 김포 공항역보다 승차 인원이 많으며, 김포 공항역에서는 5호선의 승차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인다.
    - 고촌 시 거주자들은 강서구가 가장 많은 비율로 이동하며, 서초, 강남, 송파와 같이 3개 구를 포함하여 출퇴근한다.
    - 고촌 시는 서울과 인접한 유일한 읍으로, 자녀의 농어촌 전형이 가능한 지역으로서 자녀의 대학 입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할 만한 장소이다.

     



    5. ️김포에서 농어촌 전형으로 선호되는 곳, 로얄동 상가와 근접해 있음.


    - 고촌 중·고등학교와 김포신곡중학교 등 인근 학군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
    - 서울과 인접하지만 대중교통은 불편하며 거리도 있어서 일부 불편함 존재.
    - 그러나 농어촌 전형으로 선호되는 지역의 아파트로 대형마트나 맛집 등 생활 편의 시설의 불편함은 존재하지만 시 거리를 이동하면 풍무동으로 이동할 수 있어서 상쇄될 가능성이 높음.
    - 가까운 곳에 대안이 있기 때문에 보다 좋은 대안이 있을 시 수요 줄어들 수 있으나, 완판이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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